Day 개발 기록
1부 설계와 아키텍쳐란? 본문
클린 아키텍쳐
- 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 원칙
로버트 C. 마틴 저서를 읽고 정리 글을 올릴 예정 입니다.
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목표는
필요한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보수하는 데 투입되는 인력을 최소화 하는 데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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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자들의 잘못된 통념 : 지저분한 코드를 작성하면 단기간에는 더 빠르게 갈 수 있고, 장기적으로 볼때만 생산성이 낮다.
→ 제이슨고먼의 TDD(테스트 주도 개잘) 실험 결과 TDD를 적용한 날이 적용 안한 날보다 10% 가량 빠른 작업을 냈다.
→ 즉, 빨리가는 유일한 방법은 제대로 가는 것이다.
잘 모르던 때에는 눈앞에 보이는 것들을 바로 만드는 습관이 있었다. 그리고 특히 TDD 같은 경우도 하면 오히려 시간 낭비 일것이라 생각했는데 제이슨 고먼의 실험에서도 그렇고 오히려 시간이 덜 든다는 게 인상깊었다.보자마자 생각없이 바로 구현 할 게 아니라 클린 아키텍쳐에대한 고민을 해가면서 설계하고 구현해야 오히려 장기적으로 더욱 빠른 결과를 낼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다. 빨리가는 방법이 제대로 가는 방법 뿐이라는 내용이 가장 맞는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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